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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전기를 축적하는 화물의 취급(STATIC ACCUMULATOR CARGOES)

배타는 인생

by 95o_9 2020. 10. 10. 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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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전기를 축적하는 화물의 취급(STATIC ACCUMULATOR CARGOES)

 

일반

 

정전기를 축적하는 화물을 적양하 할 때에는 정전기가 가져올 수 있는 위험에 대한 예방조치가 필요하다. 정전기의 위험에 관한 완전한 설명에 관하여서는 ISGOTT의 Chapter 20을 참조하라.

 

정전기의 축적

깨끗한 기름들은 통상 그들의 낮은 전도성으로 인하여 정전하의 축전지처럼 된다. 정전기를 축적하는 기름들의 예는 아래와 같다:

 

∙Natural gasolines
∙Kerosenes
∙White spirits
∙Motor and aviation gasolines
∙Jet fuels ∙Napthas
∙Heating oils
∙Heavy gas oils
∙Clean diesel oils

∙Lubricating oils

정전기를 축적하는 기름들을 적양하 하는 특정한 상황하에서는 다음의 Section 7.4.3에서 설명한 정전기 예방조치를 충실히 지킬 것이 요구되어진다.
정전기와 관련된 다른 위험들이 화물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다. 화물 측정과 샘플 채취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정전기와 관련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 Section 7.2.2에서 설명한 예방조치들을 엄격하게 지킬 것이 또한 요구되어진다.


Chapter 20에서 설명되어진 것처럼, 검은 기름들은 정전기의 축적을 방지할 만큼 충분한 전도성을 가진다. 검은 기름들의 예는 아래와 같다.


∙Crude oils
∙Black diesel oils ∙Residual fuel oils
∙Asphalts (bitumens)


이들은 정전하의 축전지로 분류되어지지 않으며, 이러한 기름들을 적양하 할 때에는 Section 7.4.3에서 설명한 정전기 예방조치들을 취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정전기와 관련된 다른 위험들은 이러한 검은 기름 종류들을 다룰 때에도 여전히 일어날 수 있으며, 화물 측정과 샘플 채취 기구들의 정전기 축적을 방지하기 위해서 Section 7.2.2에서 설명한 예방조치들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전기 위험 예방조치
탱크가 불활성 기체로 채워져 있을 경우에는 정전기 위험 예방조치를 취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탱크가 불활성 기체로 채워져 있지 않을 경우에, 정전기를 축적하는 화물들의 적양하 작업 시에 화물의 이송율, 측량, 측정 그리고 샘플 채취시의 절차와 관련하여 구체적인 예방조치를 취할 것이 요구되어진다.


화물의 초기 적하중에, 각각의 개별탱크로 들어가는 어떠한 분기 파이프라인의 유속도 초당 1미터를 넘어서는 안 된다.


탱크의 저부에서 화물의 튀어오름과 소용돌이가 사라질 만큼 화물이 충분히 적하되어진 이후에, 적양하 장치의 적합한 관리와 작동을 유지하면서, 육상측과 본선측의 최대 적하가능량 중 작은 쪽의 양까지 화물의 이송률을 증가시킬 수 있다. 경험적으로 화물의 유속이 초당 7미터 이하일 때에는 잠재적인 위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몇몇 국가들은 이것을 최대 이송률로 규범화 하였다. 그렇지만, 잘 작성되어진 보고서들에 의하면, 이보다 높은 유속도 안전하게 사용되어 졌으며, 따라서 초당 7미터의 제한은 적절히 높은 값으로 상향조정되어질 수도 있다.
초당 1미터의 유속에 대한 용적을 구하기 위하여, 하기에 파이프 직경별로 용적을 계산해 놓은 표를 사용할 수 있다.

 

Pipeline Diameter

mm

Approximate Flow Rate

Cubic Metres/Hour

100 ( 4 inch )

150 ( 6 inch )

200 ( 8 inch )

250 (10 inch )

29

67

116

183

 

Table 7.2 Rates Corresponding to 1 Metre/Second

 

적하시, 적하가 끝나고 30분 동안은, 화물의 측정과 샘플 채취를 위하여 금속제 기구를 탱크 속으로 집어넣거나 탱크속에 남긴 상태로 두어서는 안 된다. 

이러한 기구들의 예를 들자면, 일반적인 수동식 측량 테이프를 포함하여, 갑판상의 파이프 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동식 측정기, 금속제 샘플 채취기, 측심봉 등이 있다. 

 

어떠한 금속도 사용되어지지 않은 절연 장비는 일반적으로, 언제든지 사용되어 질 수 있다. 그렇지만, 그것이 줄이던지, 테이프이던지 간에 탱크속으로 삽입되어지는 어떠한 장비도 합성섬유로 만들어진 것이어서는 절대로 안 된다.

 

적하 완료 후 30분이 지난 후에는, 화물의 측정과 샘플 채취를 위하여 금속제 기구도 탱크 속으로 삽입하여 사용되어 질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비들은 탱크 속으로 삽입되기 전에 완전히 선체 구조물에 전기적으로 접지 되어져야 하고, 이러한 접지는 장비가 탱크 밖으로 완전히 끌어올려진 이후에 떼어져야 한다. 

 

측심 파이프를 통한 탱크의 검측은 상시 이루어질 수 있다. 왜냐하면 정확히 설계되어 만들어진 측심 파이프를 통하여서는 고려해야 할 만큼의 전하의 축전이 이루어지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규정하는 측심 파이프란 탱크 상부에서 바닥까지 닿아 그 말단에서 탱크에 유효하게 접지 되어진 도체로 만들어진 파이프를 일컫는다. 측심 파이프는 실제 탱크 안의 유체의 높이를 구할 수 있고 파이프 안팎의 압력 차이를 없애기 위하여 구멍이 뚫려져 있어야 한다.

 

만약 측심 장비들이 예를 들어, 측심을 위한 파이프가 탱크 상부에서 바닥까지 늘여진 것이 아니라면, Section 7.4.3의 (a)와 (b)에 설명되어진 모든 정전기 예방조치들이 철저히 지켜져야 한다.

만약 Float가 Float에 연결된 테이프를 통하여 선체와 지지 선에 전기적인 연속성을 가진다면 탱크내부에 항구적으로 설치된 고정식 Float Level Gauge는 정전기와 관련된 위험을 가지지 않는다. 만약 전기적으로 연결된다면, 다른 금속선으로도 Float Level Gauge를 지지하도록 할 수 있다.

 

주로 종이, 섬유소 혹은 유리섬유로 만들어지는 미세한 필터들은 큰 정전하 수준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약 이러한 미세한 필터가 육상 파이프라인에 설치되어 있다면, 적하율은 화물이 필터를 통과한 후, 최소한 30초가 지나서 본선 탱크에 들어오도록 조정되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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