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사 2급 3급 시험 준비
1. 자차계수란? 자차를 그 요인별로 분석하야 각각의 최대치를 계수로써 나타낸 것을 말한다
<계수A>
선수방향이 어느 쪽에 있더라도 항상 일정한 불변차로써 그 값이 적고 다음과 같은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1.컴퍼스에 기차가 있을때
2.선수미선과 컴퍼스의 기선이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거나 평행하지 않을 때
3.컴퍼스 부근이 비대칭적인 수평연철이 배치되어 있을때
4.기타 편차의 잘못이나 관측상의 오차가 있을 때
<계수B>
선체영구자기의 수평분력 중 선수미선 방향과 수직연철의 감응자기의 선수미선분력으로 반원차이며 자침의 북을 선수방향으로 이끌면 +B, 선미방향으로 이끌면 -B 로 한다
<계수C>
선체영구자기의 수평분력 중 정횡방향에 작용하는 것으로 반원차이며 자침의 북을 우현으로 이끌면 +C 좌현으로 이끌면 -C로 한다
<계수D>
선체의 수평연철의 감응자기에 의해 생기는 상한차로 횡주연철에 의해 생기는 것을 +D, 종주연철에의해 생기는 것을 -D로 한다.
<계수E>
선체의 수평사주연철의 감응자기에 의해 생기는 상한차로서 좌현 선수에서 우현 선미에 걸치는 사주연철에 의해 생기는것을 +E 우현 선수에서 좌현 선미에 걸치는 사주연철에 의해 생기는 것을 -E로 한다.
2. 자차계수 수정
A:
B: Flinders bar (동서침로 가장큼)
C: magnetic needle (남북침로 가장큼)
D: 연철구
1. 자차계수 A : 불변차계수
2. 자차계수 B : 선체갑판면에 평행인 선체영구자기의 선수미 분력과 수직연철의 일시자기 선수미 방향에 의한것.
선수미 분력은 선수미 B자석, 수직철에 의한 자차는 플린더즈바를 놓아 수정침로로 90도 또는 270도로 유지하고, 자석을 선수미 방향으로 넣어 수정한다.
3. 자차계수 C : 선체영구자기의 정횡방향분력으로 인한 것. 정횡 C자석으로 수정.
침로를 0도 또는 180도로 유자하고 자석을 정횡방향으로 넣어 수정한다.
4. 자차계수 D : 상한차 자차계수(NE, NW, SE, SW)연철구로 수정한다.
수평연철의 감응자기 침로를 4우점의 한방위로 유지하고 연철구를 컴퍼스 가까이 혹은 멀리 조정하여 수정한다.
5. 경선차 : 선체가 수평일 때와 경사졌을 때의 자차간의 차이다.
영구자석 (경선차 수정자석 : Heeling Magner)을 볼 밑에 놓아 컴퍼스카드가 미세하게 진동할 때까지 조정. 경침의(Dipping Needle)로 조정.
6. 자차수정 : A, E는 자차량이 적기때문에 B, C, D계수만 수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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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거 계산
진침로 30도 는 삼각비로 1 : 2 X(동서거) : 480
480마일 항해 하였을 경우 동서거는 240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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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 비중에 따른 선박의 흘수 변화
배수량 * (비중 1- 비중 2) = 증가 흘수 * TPC
10,000t * (1.025 - 1.000) = 10cm * TPC